펼치기

세계법제정보

우즈베키스탄 국기

우즈베키스탄Uzbekistan (UZ)

녹색법제 자원법제
인구
2,600만명 (2004년 기준)
언어
우즈벡어(공용어), 러시아어(통용)
민족
우즈베크인 71.4%, 러시아인 6.3%, 타지크인 4.7%, 카자크인 3.9%, 타타르인 2.4% 등
종교
이슬람교88%(수니파), 그리스정교 9% 등
도시
타슈켄트(수도), 사마르칸드, 부하라 등
우즈베키스탄에서 최근 업데이트 된 세계법제정보
독립국가연합에의 가입

소비에트 사회주의공화국의 연방이었던 우즈베키스탄 공화국은 1991. 8. 31. 독립을 선언하였으며, 1991. 12. 23. 독립국가연합(CIS)에 가입했다.

정치체계

우즈베키스탄 공화국은 대통령중심제 국가이다. 우즈베키스탄 공화국은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가 삼권분립을 이루고 있다. 대통령을 수반으로 하는 행정부 내각은 총리(1), 부총리(6), 각 부 장관(13), 각 위원회 위원장(9)으로 구성되며, 지방정부는 주정부(12)와 공화국정부(1), 타슈켄트시정부로 구성되어 있다. 입법부는 상원과 하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법부는 헌법재판소, 최고재판소, 고등경제법원, 군법원 및 하급법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통령의 임기는 7년(중임 가능)이며 상원 및 하원의 임기는 5년이다.

경제

우즈베키스탄은 농업 및 일부 산업 중심의 경제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금(세계 생산 8위), 천연가스, 석유, 석탄, 납, 아연, 텅스텐 등의 자원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은 경제개혁의 기본 방침으로서 사유화, 가격자유화 등 시장경제 체제 도입 및 이와 관련된 제도개선, 통제적 행정기구 및 법제도 폐지, 자국화폐 채택, 독자적 금융조세정책 시행, 사회보장제도 강화 등을 추진 중이다.

우리나라와의 관계

대한민국과 우즈베키스탄은 1992. 1. 29. 외교관계를 수립한 이래 과학기술, 투자, 문화 등에 관한 협정을 체결하고 교류해 오고 있다.

주요 법령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