펼치기

세계법제정보

체코 국기

체코Czech (CZ)

녹색법제
인구
1,050만명 (2009년 기준)
언어
체코어
종교
가톨릭(39%), 무신론자(40%), 기독교(4%), 그리스정교(4%), 기타(7%)
도시
프라하(수도), 플젠
체코에서 최근 업데이트 된 세계법제정보
정치체계

체코는 입헌공화국으로 내각책임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국회는 양원제이다. 상원은 81명으로 임기는 6년이며, 하원에서 통과된 법률안 심의 등 극히 제한된 기능만을 수행한다. 하원은 200명으로 임기는 4년이다. 대통령은 양원 281명 중 과반수 찬성으로 선출되며 임기는 5년이다.

대외관계

체코 외교정책의 2대 지주는 유럽통합 정책과 범대서양 협력관계라고 볼 수 있는 바, 이는 1989년 벨벳혁명 이후 새로운 공화국으로 탄생하여 체제전환과정을 성공적으로 거치면서 한결같이 추구해온 대외정책의 큰 흐름이다. 특히, 2004.5. 유럽연합(EU)에 정식 가입함으로써 체제전환 이후 꾸준히 추진해 온 유럽권으로의 복귀 노력이 결실을 거두면서 국가 발전의 기초를 공고히 할 수 있게 되었으며, 2009년에는 상반기 EU 순환의장국을 수임함으로써 처음으로 국제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체코의 대외정책은 유럽문명의 오랜 전통과 가치를 바탕으로 민주주의 발전과 법의 지배, 그리고 인권 존중이라는 현대 국제적 공동가치에 기본 원칙을 두고 추진되고 있으며, 체코 정부는 국제사회에서 자유, 평등, 정의, 민주주의, 종교 및 문화의 다양성 수용(tolerance), 대테러전 참여 등의 공동노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국가안전정보

1989년 민주화 이후, 관광국가로 유명한 체코는 방문객 수가 연간 1억명을 넘은 적이 있으며, 연간 관광객 수가 1,10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유럽과 전 세계의 관광객이 몰려드는 도시 프라하에는 소매치기와 같은 범죄가 흔한 편이다. 피해 유형으로는 여권 도난, 금전 도난, 가방 도난, 소지품 도난 등 이다. 도난당하는 곳으로는 유적지, 전망이 좋은 곳, 상점이 밀집한 곳, 길거리, 문화공연장소, 숙소, 식당, 공항, 대중교통 등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으며, 주로 여성, 노인, 학생, 일행 아닌 개인이 범죄의 대상이 되고 있다.

주요 법령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