펼치기

세계법제정보

시리아 국기

시리아Syria (SY)

녹색법제
인구
약 1900만명 (2005년 기준)
언어
아랍어(공용어)
민족
아랍족(94%), 기타 혼혈인종
종교
이슬람교(약 90%), 기독교(약 10%)
도시
다마스쿠스(수도), 알레포, 라타키아, 힘스, 하마
시리아에서 최근 업데이트 된 세계법제정보
정치, 외교

시리아는 대통령 중심 공화제 국가로서 1936. 9. 프랑스로부터 독립하였다. 대한민국과는 아직 국교관계가 수립되지 않은 상태이며, 북한과 단독으로 수교하였다.

위치

시리아는 중동에 위치하여 동으로는 이라크, 북으로는 터키, 남으로는 요르단, 서로는 레바논을 접하고 있는 교통의 요충지이다.

한국과의 관계

시리아는 북한 단독수교국으로서 우리나라와 현재 미수교상태(현재 레바논 주재 대사관 및 요르단 주재 무역관에서 시리아 관련 업무를 관할함)이나 통상 교역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으며, 우리 국민에 대한 비자(사증) 발급이 원활한 편(관광 목적인 경우에는 국경에서 사증 발급 가능)이다. 시리아 기업인들의 한국 입국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2004년 한국의 대 시리아 수출은 약 3억5천만 달러, 수입은 약 1천1백만 달러였다(KOTRA 통계). 한국의 주요 수출품은 자동차(총 수출액의 60%), 자동차 부품, 섬유사 및 원료, 핸드폰 등이며, 시리아로부터의 주요 수입품은 가죽모피 제품, 농산물이 주를 이루고 있다.

무역장벽

해외상품 수입을 위해서는 회사와 개인 모두 수입상품 취급허가증(Import License)을 시리아 정부로부터 취득해야 한다. 시리아는 외환통제 및 외국물품의 수입억제효과를 도모하기 위해 수출입허가 연계제도를 유지하여 왔으나 2003. 7. 시리아 내 금융제도 개혁으로 시리아 시장의 개방이 더욱 가시화될 전망이다. 시리아는 WTO에 공식적으로 가입 신청을 하였지만 가입 준비는 아직 되어 있지 않다는 평가이다. 그러나 WTO 가입 추진은 개방 경제와 자유무역이라는 WTO 규정에 동조함을 의미하며, 시리아의 이러한 의도는 시리아 당국이 경제개혁, 현대화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음을 표시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시리아 정부는 현재 자국산업 보호 등의 목적을 위해 개별 품목별로 수입허가제를 실시하는 등 강력한 자국시장 보호정책을 취하고 있으나 정부의 개혁정책과 발맞추어 시장의 개방도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법령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