펼치기

세계법제정보

중국 국기

중국China (CN)

선진법제 녹색법제 자원법제
펼치기
최신동향
연구보고서, 최신동향 상세조회
중국, 국가모독죄 강화하는 형법 수정안 가결
 2017.11.07  |  조회수 177

[중국 입법동향]


중국, 국가모독죄 강화하는 형법 수정안 가결

(2017.11.)


11월 4일,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이하 전인대) 상무위원회는 제13차 회의에서 「중화인민공화국 형법 수정안(10)」을 가결하였다. 이에 따르면 국기(国旗)·국휘(国徽)·국가(国歌) 등 국가 상징을 모독하는 죄를 범하는 경우, 형법 제299조 수정조문에 근거하여 최대 3년의 유기징역·구류·관제·정치권리박탈 등의 형에 처해질 수 있다. 


「중화인민공화국 국기법」은 1990년, 「중화인민공화국 국휘법」은 1991년, 「중화인민공화국 국가법」은 2017년에 제정되었다. 이 법들은 국가 존엄성을 수호하기 위하여 제정되었으며, 특히 최근에 시행된 「중화인민공화국 국가법」은 애국주의 정신을 널리 드높이고 사회주의 가치관을 실천하기 위한다는 목적을 명시하였다. 이 법들에 따르면 국기·국휘·국가를 왜곡하거나 폄하하는 등 모독하는 경우에는 최대 15일의 구류에 처해질 수 있으며, 고의로 국가 상징을 불태우거나 짓밟거나 훼손하여 범죄를 구성하는 경우에는 형사책임을 추궁할 수 있다. 이번에 가결된 형법 수정안(10)은 이러한 형사책임을 강화하는 효력을 지닌다.  


신(新)중국 창립 69주년을 맞이하여 추진된 일련의 입법활동은 국가모독죄를 강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동시에 중국 당국이 국가모독죄를 홍콩과 마카오에도 적용하는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알려지자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다. 특히 홍콩 야당은 중국의 입법 개입은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에 어긋난다며 격하게 반발한다는 의사를 표명하였다. 



출처: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http://www.npc.gov.cn/npc/xinwen/2017-11/04/content_2031452.htm

      로이터 

https://www.reuters.com/article/us-china-hongkong-anthem/hong-kong-seeks-law-banning-booing-of-chinas-national-anthem-idUSKBN1D13TC




관련법령목록
관련법령
등록된 관련법령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다음 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전글 [최신동향]중국, 유가증권 발행 · 인수관리방법 개정
법령 참고사항 이미지

세계법제정보센터에 게재되어 있는 외국법령에 대한 저작물은 외국법령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참고사항일 뿐, 어떠한 법적 효력도 부여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법적 효력을 갖는 외국법령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외국정부 등 공인된 정보원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으며,
「저작권법」에 의거하여 공공저작물로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상업적 이용, 2차적저작물 작성 등)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