펼치기

세계법제정보

브라질 국기

브라질Brazil (BR)

인구
1억 9,200만명 (2010년 기준)
언어
포루투갈어
민족
백인 54.7%, 물라토 38.4%, 흑인 5.8%, 동양인 및 기타1%
종교
천주교 85%, 개신교 11%, 기타 토속종교(Umbanda) 등
도시
브라질리아(수도), 리우데자네이루,살바도르
브라질에서 최근 업데이트 된 세계법제정보
정치체계

브라질은 26개의 주(estados)와 1개의 연방구(distrito federal)로 이루어져 있는 연방 국가이며, 삼권분립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연방정부와 주정부에 통치권한을 분배하고 있으며 각기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가 존재한다. 연방정부의 주요 권한은 외국과의 외교관계, 국제교역, 이민정책수립, 국경 획정, 국제기구 참여, 전쟁 선포 및 강화, 국방, 계엄령 선포, 화폐 발행, 국가경제 및 사회발전 계획수립, 각 주 간의 통상관계 조정 등이다. 주정부는 연방헌법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체의 주헌법을 제정할 수 있다. 그 밖에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공동으로 다루어야 할 노사관계, 환경, 조세문제 등은 연방법과 주법이 공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연방의회는 양원제로 외교정책 검토, 주요 인사(대법관, 검찰총장, 헌법재판소장, 중앙은행총재, 대사 등) 임명 사전승인, 대통령의 전쟁선포에 대한 사전승인, 군대의 해외파견 승인, 조약의 비준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상원과 법률제안 등 입법활동, 대통령의 전쟁선포 사전승인, 국가예산의 심의 및 승인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하원이 있다. 연방 행정부는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과 부통령 및 각부로 구성된다.

자원 부국

브라질은 천연자원이 매우 풍부한 국가이다. 세계 최대의 농작물 생산국으로서 전체 수출의 30%를 농작물이 차지하고 있다. 특히 커피 산업은 19세기 이후 브라질 경제를 뒷받침하기도 했다. 지하자원으로는 금, 은, 다이아몬드, 철광석, 크롬과 같은 광물이 많고 석유와 천연가스도 풍부하다. 세계 최대의 밀림인 아마존이 위치해 있어 연간 60여 만 톤의 목재를 생산하는 임업 대국이기도 하다.

주요 법령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