펼치기

세계법제정보

콜롬비아 국기

콜롬비아Colombia (CO)

녹색법제
인구
4,722만명 (2016년 3월 기준)
언어
스페인어, 그 밖에 200여 토착 인디언어
민족
메스티조(58%), 백인(20%), 믈라토(14%), 기타(8%)
종교
가톨릭(국교, 95%), 기타(5%)
도시
메스티조(58%), 백인(20%), 믈라토(14%), 기타(8%)
콜롬비아에서 최근 업데이트 된 세계법제정보
정치체계

콜롬비아는 대통령제 국가이다. 대통령의 임기는 4년이고 대통령은 국민의 직접선거로 선출된다. 입법부는 상원과 하원으로 구성되는 양원제를 채택하고 있다. 상원과 하원의원 모두 국민의 직접투표로 선출된다. 상원은 전국 단위로 선출되고 총 의석 수는 102석이며 의원의 임기는 4년이다. 하원은 각 주당 2명씩 선출하고 총 의석 수는 166석이며 의원의 임기는 4년이다.

사법제도

콜롬비아 공화국의 사법부는 분야별로 권한이 다른 4개의 최고법원으로 구성된다. 즉, 대법원은 일반형사소송 및 민사소송 분야에서 최고법원이고, 최고 행정법원은 행정소송 분야에서 최고법원이다. 헌법재판소는 헌법을 수호하며 국내법의 위헌 여부 및 국제법에 대한 판단을 하고, 최고법원평의회는 사법기관의 행정 및 예산, 사법공무원의 징계를 담당한다.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

우리나라는 콜롬비아로부터 석유, 석탄을 제외한 니켈, 커피, 금속 스크랩 등 전통상품을 중점 수입하고 있으며, 자동차 및 부품, 휴대폰, 가전, 타이어 등을 주력상품으로 하여 콜롬비아로 수출하고 있다. 2008년 현재 가전제품시장의 약 60% 이상을 국내 가전업체가 점유하고 있으나, 멕시코, 미국 등 제3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수입하기 때문에 한국의 수출통계에는 등록되지 않고 있다. 또한, 자동차 시장도 한국 제품이 약 40%(GM대우 현지조립생산 포함)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 중이며, 소형 택시의 경우 90%가 한국 업체(인도에서 생산된 차량 포함) 제품이다.

주요 법령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