펼치기

세계법제정보

베네수엘라 국기

베네수엘라Venezuela (VE)

녹색법제 자원법제
인구
2,681만명 (2009년 기준)
언어
스페인어
민족
메스티소 67%, 백인 21%, 흑인 10%, 인디오 2%
종교
가톨릭(95%), 신교(2%) 등
도시
카라카스(수도), 마라카이보, 발렌시아 등
베네수엘라에서 최근 업데이트 된 세계법제정보
정치체계

베네수엘라는 대통령 중심의 연방공화국이다.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보통선거 및 직선제로 선출되며 국가원수와 정부 수반을 겸한다. 대통령의 임기는 6년이고 연임이 가능하다. 대통령 유고 시 부통령이 권한을 대행한다. 내각은 대통령이 임명한다. 의회는 단원제로 총 167석으로, 국회의원은 직접·보통선거에 의해 선출되며 임기는 5년이고 연속 2회 재선이 가능하다. 선거는 만 18세 이상의 베네수엘라 남녀 국민의 의무로 되어 있다.

사법제도

사법제도는 3심제로, 사법부는 국회가 선출하는 임기 5년의 7명으로 구성되는 최고재판소를 정점(頂點)으로 하며, 대법관 임명은 9년 임기로 매년마다 1/3씩 3회에 의하여 선출·임명된다. 전국은 22개 주(州), 1개 준주(Territory: 아마조나스), 1개 연방구(수도권 지역) 및 1개 연방자치령(72개 섬으로 구성된 11개 연방통제군도)으로 이루어져 있다.

석유와 산업

산유국인 베네수엘라는 석유수출국기구의 창립 회원국이기도 하다. 2002년 석유 부문은 GDP의 1/4이었으며, 수출액의 73%, 중앙 정부 집행 예산의 절반에 이르렀다. 베네수엘라는 미국에 네 번째로 석유를 많이 수출하는 나라이다. 석유 수출 덕분에 베네수엘라는 보통 무역 흑자를 기록한다. 최근 비(非) 석유 부문 수출이 급속히 성장했으나, 아직 총수출의 1/6에 불과하다.

주요 법령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