펼치기

세계법제정보

방글라데시 국기

방글라데시Bangladesh (BD)

인구
1억 7,170만명 (2016년 3월 기준)
언어
벵갈어(90%, 공용어), 힌두어(8%), 영어(통용)
민족
벵갈인(98%), 비하리, 차크마, 무갈, 아랍인, 파탄족 등
종교
이슬람교(86.6%, 국교), 힌두교(12.1%), 불교(0.6%), 기독교(0.3%)
도시
다카(수도), 치탁공, 쿨나
방글라데시에서 최근 업데이트 된 세계법제정보
정치체계

방글라데시는 입헌공화국으로 내각책임제의 정부형태를 취하고 있다. 행정부의 대통령은 국가원수로서 외교ㆍ국방에 관한 형식적 권한을 보유하고, 내각 수상이 실질적 권한을 행사한다. 의회 다수당 총재가 총리가 되고, 내각은 총리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따라서 행정권의 수반은 총리이며, 내각이 연대책임을 진다. 의회는 단원제로 임기 5년인 300명의 의원으로 구성된다. 이들 의원은 소선거구제를 통해 선출된다.

사법부

영국 식민통치의 영향으로 관습법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법률체계를 갖고 있다. 대법원(Supreme Court: 상고법원과 항소법원으로 구성), 각 주마다 설치된 지방재판소, 행정법원과 노동법원의 특별재판소가 있다.

산업

방글라데시는 전형적인 저개발농업국가 구조로 전체인구의 약 67%가 농업에 종사하며 농업 분야가 국내총생산 중 23.5%를 차지하는 세계 1위의 인구 조밀국이다. 이에 따라 제조업 분야가 낙후되고 보존자원 빈약하다. 잦은 홍수로 인한 농업생산 부진과 공업생산의 완만한 증가로 경제성장이 저조하고, 식량의 부족과 제반물자의 국내공급능력 부족으로 물가상승요인이 상존하고 있다. 경제발전의 투자재원을 주로 외자에 의존하고 있으나 최근 무상원조의 감소로 상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주요 법령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