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법령 검색

국가별

국제연합(UN)에서 최근 업데이트 된 세계법제정보
요약정보
요약정보의 언어, 도시, 정보를 제공합니다.
언어 영어, 프랑스어, 중국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도시 뉴욕(본부), 제네바(사무국), 나이로비(사무국), 빈(사무국)
연혁
  • 국제연합은 1945년 10월 24일 미국·영국·프랑스·중국·소련과 그 밖의 회원국 과반수가 제2차 세계대전 종전을 기념하며 국제연합헌장을 비준하며 공식 출범하였으며, 유엔(UN: United Nations)이라고도 한다. 이 명칭은 미국 대통령 프랭클린 루스벨트(Franklin Delano Roosevelt)가 고안하여, 제2차 세계대전 중 26개국 대표가 모여 추축국(독일·이탈리아·일본)에 대항하여 계속 싸우자고 결의하였던 1942년 '연합국 선언'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본부는 미국 뉴욕 주 뉴욕 시에 있으며, 각국에서는 매년 10월 24일을 국제연합의 날로 지정하여 기념하고 있다. 2018년 현재 회원국 수는 193개국이다.
주요활동
  • 국제연합은 국제평화와 안전을 유지하며, 민족들의 평등권 및 자결 원칙에 기초하여 국가간의 우호관계를 발전시키며,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또는 인도적 성격의 국제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사람의 인권 및 기본적 자유에 대한 존중을 촉진하기 위한 국제적 협력을 달성하며, 이러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함에 있어서 각국의 활동을 조화시키는 중심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국제연합의 활동은 평화유지 및 안보외에도 인권보호, 구호 및 원조 활동, 지속가능개발의 장려, 환경보호, 국제법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다.
주요기구
  • 국제연합을 구성하는 주요기관으로는 총회, 안전보장이사회, 경제사회이사회, 신탁통치이사회, 국제사법재판소 및 사무국 등 6개의 기관이 있다. 각 기관은 흔히 보조기구라고도 불리는 기구를 산하에 두고 있으며, 대표적인 곳으로는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환경계획(UNEP), 유엔인구기금(UNFPA), 유엔인간정주계획(UN-Habitat), 유엔아동기금(UNICEF), 유엔세계식량계획(WFP), 유엔난민기구(UNHCR), 유엔여성기구(UN Women) 등이 있다. 이 밖에도 국제연합의 경제사회이사회와 협정을 맺고 활동하는 독자적 국제기구들이 있으며 흔히 전문기구로 알려져 있다. 국제연합의 전문기구로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농업개발기금(IFAD), 국제노동기구(ILO), 국제통화기금(IMF), 국제해사기구(IMO),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유엔공업개발기구(UNIDO), 세계관광기구(UNWTO), 만국우편연합(UPU), 세계보건기구(WHO), 세계지적소유권기구(WIPO), 세계기상기구(WMO), 세계은행(World Bank) 등 15개가 있다. 이 밖에도 국제연합과는 완전히 별개의 기관으로서 국제연합과 협력하는 외부 기관인 국제기구가 있는데, 이러한 국제기구로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세계무역기구(WTO), 국제형사재판소(ICC), 국제해양법재판소(ITLOS) 등이 있다.
법령체계
  • 유엔의 주요 문서는 다음과 같다. (출처: 국제연합. https://www.un.org/en/sections/general/documents/index.html)
    1. 국제연합헌장(Charter of the United Nations)
    2.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3. 조약(Treaty): 국제연합 사무총장에 기탁된 조약만 550개 보다 많고(출처: 국제연합 2012 조약편람), 그 밖에도 다른 곳(정부나 타 기구)에 기탁된 조약도 다수 있다. 조약의 명칭은 조약(treaty), 협정(agreement), 협약(convention) 등으로 다양하며, 각 조약의 내용을 수정하는 때에는 개정(amendment)이나 의정서(protocol)의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4. 안전보장이사회 결의(Security Council Resolution)
    5. 총회 결의 (General Assembly Resolution)
주요 법령 관련 사이트

목록으로

열람한 정보 숨기기

내가 열람한 법제정보

  • 열람 정보가 없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