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동향 보고서

연구보고서

생명공학 산업에서 산업비밀과 특허권의 문제
  • 작성일 2011.05.30.
  • 조회수 4814
  • 관련국가 없음
생명공학 산업에서 산업비밀과 특허권의 문제 내용

"생명공학 산업에서 산업비밀(Trade Secrets) 특허권의 문제(Trade Secrets vs. Patents in Biotech Industry: The Indian Scenario)"의 영문본입니다.

 

 

기반 산업이 도래함에 따라, 생명공학 산업에서도 강력한 지적재산권 보호제도가 필요하게 되었으나 지식의 지평에 확장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지적재산권 보호제도는 공공질서나 윤리적 측면에서 뒤처지고 있는 측면이 있는 데 이는 특허권의 분야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적 재산권의 산업 비밀권으로서의 보호가 특허권 보호의 대안으로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산업 비밀권 보호에는 영속적인 지적재산권에 대한 독점의 유인이 있는 대신, 공학(Reverse engineering)이나 산업스파이(economic espionage) 등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고, 현재 인도의 경우는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할 수 있는 바, 산업비밀 보호에 대한 특별한 입법이 되어 있지 않고 계약법 측면에서의 보호만 존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논문은 지적 재산권 보호를 위한 유효한 대안으로서 산업 비밀권 보호와 특허권 보호에 대한 다양한 쟁점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출처 : ICFAI Journal of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Nov2007, Vol. 6 Issue 4, p9-24

첨부파일
첨부파일
word파일아이콘 Trade Secrets vs. Patents in Biotech Industry(The Indian Scenario).docx
pdf파일아이콘 Trade Secrets vs. Patents in Biotech Industry(The Indian Scenario).pdf
연관 법령
연관 법령
데이터가 없습니다.
  • 세계법제정보센터에 게재되어 있는 외국법령에 대한 저작물은 외국법령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참고사항일 뿐, 어떠한 법적 효력도 부여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법적 효력을 갖는 외국법령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외국정보 등 공인된 정보원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열람한 정보 숨기기

내가 열람한 법제정보

  • 열람 정보가 없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