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동향 보고서

법제동향

‘존엄사법’ 상원 통과
  • 작성일 2012.05.10.
  • 조회수 2713
‘존엄사법’ 상원 통과의 내용

[아르헨티나입법동향]

존엄사법상원 통과

2012.05.09

 

 환자와 그의 가족들이 환자의 생애 말기 치료 제한에 대해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존엄사법이 상원을 통과했다. 이 법은 찬성 55, 반대 0, 부재 17표로 통과되었다.

 

 이 법은 현재 하원에서도 통과되었으며, 이유의 표명 여부와 관계없이 특정 치료나 의학적 절차를 거부하거나 수락하는 권리, 그리고 이후에 의사표현을 철회할 수 있는 권리에 대해 명시하고 있다.  

 

 존엄사법 제정과 관련하여 아르헨티나 국내에서도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태어나면서부터 영구식물인간 상태에 있는 카밀라 산체스(Camila Sánchez)는 몇일 전 세살이 되었다. 카밀라의 어머니인 셀바 에르본(Selva Herbon)씨는 딸이 더 이상 고통을 당하게 하고싶지 않다며 존엄사법 제정을 위해 캠페인을 벌여왔다.

 

 그런가하면 2년 전 뇌혈관사고를 당한 이후 혼수상태에 빠진 그룹 소다 스테레오(Soda Stereo)의 보컬리스트 구스타보 세라티(Gustavo Cerati)의 어머니인 릴리안 클라크(lilian Clark)씨는 자신의 아들이 여전히 특정 자극에 대해 반응하고 있다며 존엄사 가능성에 대해 일축했다. 그러나 존엄사는 매우 예민하고 신중하게 다루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 출처: 언론 라나시온(La Nación)

http://www.lanacion.com.ar/1471807-muerte-digna-a-un-paso-de-ser-ley

연관 법령 데이터 제공
연관 법령
데이터가 없습니다.
  • 세계법제정보센터에 게재되어 있는 외국법령에 대한 저작물은 외국법령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참고사항일 뿐, 어떠한 법적 효력도 부여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법적 효력을 갖는 외국법령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외국정보 등 공인된 정보원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열람한 정보 숨기기

내가 열람한 법제정보

  • 열람 정보가 없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