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동향 보고서

법제동향

스위스, 노령연금 관련 국민투표 실시 확정
  • 작성일 2017.07.19.
  • 조회수 1376
스위스, 노령연금 관련 국민투표 실시 확정의 내용

[법제동향]


스위스, 노령연금 관련 국민투표 실시 확정

(2017.7.)


스위스가 오는 9월 24일 식품안전과 부가가치세 인상에 관한 찬반 국민투표와 함께 여성들의 정년을 65세까지 연장하는 법률에 대한 국민투표도 진행한다.


노령연금개혁을 반대하는 "퇴직연령 연장 반대 및 연금축소 반대" 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지난 6월 29일 베른에 있는 연방사무국에 5만 8718명의 서명을 전달했다. 스위스에서는 공포된 법안에 대해 5만명 이상이 반대 서명을 제출하는 경우 해당 법안에 관한 국민투표를 진행할 수 있으며, 국민투표 결과가 나오기까지 해당 법안은 시행될 수 없다.


이번에 공포된 「2020 노령연금 개혁에 관한 연방법」은 여성근로자들의 정년을 현 64세에서 65세로 1년 연장하고, 직업연금 가입자들의 연금수령액을 축소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위원회는 "실제 근로현장에서는 달성되지 않고 있는 ‘양성평등’이라는 미명하에 여성들의 정년을 연장하려고 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스위스에서 직업연금에 가입한 여성이 퇴직 후 수령하는 연금은 남성퇴직자가 수령하는 연금의 63% 미만 수준이다.


「식품안전에 관한 연방령」, 「부가가치세 징수를 통한 노령유족보험(AVS) 추가 자금지원에 관한 연방령」은 헌법을 일부 개정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지난 4월 이에 대한 국민투표 실시가 확정된 가운데, 위원회가 서명을 전달함에 따라 오는 9월 24일 「2020 노령연금 개혁에 관한 연방법」에 대한 국민투표도 함께 진행된다.


출처: 스위스 일간지 20minutes 및 스위스 연방정부 홈페이지

http://www.20min.ch/ro/news/suisse/story/17419394

https://www.admin.ch/gov/fr/accueil/documentation/votations/20170924/bundesbeschluss-ueber-die-zusatzfinanzierung-der-ahv-durch-eine-.html



연관 법령 데이터 제공
연관 법령
데이터가 없습니다.
  • 세계법제정보센터에 게재되어 있는 외국법령에 대한 저작물은 외국법령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참고사항일 뿐, 어떠한 법적 효력도 부여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법적 효력을 갖는 외국법령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외국정보 등 공인된 정보원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열람한 정보 숨기기

내가 열람한 법제정보

  • 열람 정보가 없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