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동향 보고서

법제동향

대만, 소방관 사망위험 낮추도록 「소방법」 개정
  • 작성일 2019.11.21.
  • 조회수 3102
대만, 소방관 사망위험 낮추도록 「소방법」 개정의 내용
[대만 법제동향]
 
대만, 소방관 사망위험 낮추도록 「소방법」 개정
(2019.11.)
 
[사진] 대만 타이중 지역에서 양철공장 벽면이 무너질 정도로 크게 번진 화재를 소방관들이 진압하는 장면. 일부 소방관들은 사망하였다. (자료: 대만 SETN·CTS 제공)
[사진 출처: 대만 SETN·CTS]
 
 11월 13일 대만에서는 개정된 「소방법(Fire Services Act)」이 공포되었다. 이 법은 최근 타이중 지역에서 양철공장 벽면이 무너질 정도로 크게 번진 화재를 진압하다가 숨진 소방관들에 대한 사고경위 조사를 계기로 개정되었다.
 
 이번에 개정된 「소방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퇴각권 보장: 현장 구조요원은 구조목적과 위험성에 따라 후퇴하였다가 적절한 구조조치를 취할 수 있다. 또한 인명 피해의 우려가 없는 경우 지나치게 위험한 구조작업을 수행하지 아니할 수 있다.
정보권 보장: 화재가 발생한 공장의 관리자는 화재진압 지휘관에게 화학품의 종류·수량·위치와 구조에 필요한 그 밖의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단위: 신타이완달러(TWD)
위반 사항 벌금
화재 발생시 화학품의 종류·수량·위치와 구조에 필요한 그 밖의 정보의 제공을 거부하거나 허위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3만~60만 위안
(한화 약 117만~2천3백만원)
화재 발생시 현장 구조작업을 도울 전담인력을 파견하지 않는 경우 50만~150만 위안
(한화 약 2천만~5천8백만원)
 
조사권 보장: 화재진압으로 소방관이 중상을 입거나 사망하는 경우 관련 기관·단체·대표·전문가·지역소방단대표는 ‘화재사고 조사회의’를 구성하여 사고원인의 규명을 위한 보고서 작성 및 개선안·건의사항을 제출하여야 한다.
강제권 보장: 긴급구조 및 부상자·환자 수송 중인 소방관은 토지·건물·차량 등에 진입·사용·훼손·제한하는 등의 행위를 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미 지난 몇 년간 우수한 소방관들을 잃었기에 이러한 법 개정이 시급한 상태였다고 평가하였고, 순직한 소방관들을 추모하던 시민들은 이제 헛된 희생은 없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참조: 
대만 법무부 전국법규DB, 2019.11.13., 중화민국 총통령 제10800123541호 공포
대만 EBC(동린신문), 2019.10.29., 《화재현장 대처방안 바꾸는 소방법 개정안 최종심의

대만 CTS(화시신문), 2019.10.3., 《타이중시 다야구 공장화재로 소방관 2명 순직
 
연관 법령 데이터 제공
연관 법령
대만 소방법(消防法)
  • 세계법제정보센터에 게재되어 있는 외국법령에 대한 저작물은 외국법령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참고사항일 뿐, 어떠한 법적 효력도 부여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법적 효력을 갖는 외국법령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외국정보 등 공인된 정보원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열람한 정보 숨기기

내가 열람한 법제정보

  • 열람 정보가 없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