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법령 검색

국가별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최근 업데이트 된 세계법제정보
요약정보
요약정보의 인구, 언어, 민족, 종교, 도시, 면적, 통화,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구 5,851,000명 (2018년 10월 기준)
언어 투르크멘어, 러시아어
민족 투르크멘인(85%), 우즈베크인(5%), 러시아인(4%), 기타 소수민족(6%)
종교 이슬람교(수니파) 89%, 동방정교 9%, 기타 2%
도시 수도 아슈하바트, 7개의 구 [바그티야르릭(Bagtiyarlyk), 베르카라르릭(Berkararlik), 코페트다그(Kopetdag), 샨디빌(Chandybil), 아르차빌(Archabil), 아바단(Abadan), 루크하바(Rukhaba)]
면적 488,100km²
통화 마나트(Manat)
정치체계
  • 투르크메니스탄공화국은 민주주의, 사법제도를 준수하며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는 국가이다. 정부형태는 대통령 중심제이며, 이 같은 국가의 정치체제는 1992년 5월 18일(2008년 9월 26일 개정)에 제정된 투르크메니스탄 헌법에 따라 수립되었다. 입법권은 지역구에 따라 선출된 5년 임기 125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최고 대의기관 투르크메니스탄 메즐리스(의회)에 의해 이행된다. 의원 선거는 비밀투표로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직접 선거법에 기초하여 국민에 의해 이루어진다. 투르크메니스탄의 사법권은 사직당국에 있다. 사법권은 법으로 보호되는 국민의 권리와 자유, 국익 및 공익을 수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제
  • 투르크메니스탄은 구매력평가에 따른 전세계 GDP 순위에서 94위를 차지하고 있다(2013년 기준). 명목 GDP는 2013년 400억달러이며 구매력 기준 GDP는 552억달러에 달한다. 현재 투르크메니스탄의 경제성장은 중장기 국가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이행되고 있으며, 에너지자원, 석유가스채굴, 정유, 화학 및 기계설비, 금속가공 기업, 경공업 및 식품업 시설에 의한 다각적·다기능적 경제가 형성되고 있다. 최근 에너지산업, 농업, 건설, 통신 등 전통적 부문이 성장하고 있으며, 동시에 화학, 섬유, 첨단기술분야 등 새로운 경제분야 형성에 대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특히 에너지수출 및 철도, 운송, 통신체계 개발 등에 주력하고 있다.
법령체계
  • 투르크메니스탄의 헌법은 국가 기본법이다. 헌법에 따라 국가 체제는 독립적이고 상호균형을 이루는 3권(입법, 행정, 사법)분립의 원칙에 기초한다. 헌법에 규정된 규범 및 규정은 직접적인 효력을 지니며, 헌법에 반하는 법 및 법률행위는 법적 효력이 없다. 투르크메니스탄의 법률체계는 대륙법계를 기반으로 하며 구소련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법률의 기원과 위계는 2017년 8월 26일 자 투르크메니스탄 「법규법」에 의해 규정된다.

    ▶투르크메니스탄의 법체계
    1. 헌법
    2. 헌법성법률(우리나라 헌법 부속법에 해당)
    3. 코드
    4. 일반법률, 인민위원회령
    5. 의회령
    6. 대통령령
    7. 내각령
    8. 정부부처 및 기타 중앙관리기관령
    9. 지방자치단체령
주요 법령 관련 사이트

목록으로

열람한 정보 숨기기

내가 열람한 법제정보

  • 열람 정보가 없음
상단으로 이동